즐겨찾기추가
Home > 류마티스 클리닉 > 자주하는 질문

제 목 방사선 주사로 치료하는 것은 어떤 것인가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이라고 하는 막에 염증이 발생하여 활막이 두껴워지고 관전에 물이 차게 됩니다.

치료에 있어서 약물치료가 우선이 되나 치료하다 보면 약물로 조절되지 않고 계속해서 붓고 열이 나고 물이 차서 고통스러운 관절이 있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병을 일으키는 활막을 걷어내는 치료를 하면 도움이 되는데, 수술로 제거하는 방법과 관절내시경을 통해서 면도하듯이 걷어 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같은 방법은 환자가 병원에 입원해야 하고 마취도 해야 하므로 환자에게 정신적인 고통과 경제적인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로 제거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보이면서 병원에 입원하거나 마취하는 부담감없이 짧은 시간에 두꺼워져 있는 활막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방사선 활막절제술”이라는 것이 개발되어 왔습니다. 환자분들은 “방사선”하니까 핵폭탄을 만들고 암을 유발하는 아주 무섭고 위험한 것으로 생각하게 되나 실제로 활막절제술에 사용하는 방사선물질은 미약한 것으로 동물실험 등을 통해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으며, 지솟적으로 남아 있는 것이 아니라 저절로 저절로 없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반으로 줄어드는 시간(반감기)이 짧아 약 1주일이면 모두 없어지게 됩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아무 병원에서나 이 방사선 활막절제술을 받을 수 없는 단점이 있으나 예를들어 무릎관절이 계속해서 부어 관절강내 스테로이드주사(일명 뼈주사)를 수차례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염증이 지속될 경우 방사선 활막절제술을 시행하면 무릎관절이 붓지 않고 통증도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