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Home > 류마티스 클리닉 > 자주하는 질문

제 목 근막동통 증후권의 치료방법에 대하여?
1. 주사침 치료

주사침 치료는 소량의 국소마취제를 이용하여 바늘로 뭉치는 근육을 국속적으로 파괴를 시킨 후 국소마취제를 그 부위에 주사하여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이 치료는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스트레칭이나 물리치료에 반응이 없는 환자를 대상으로 시술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사침으로 인한 조직 외상과 통증을 없애기 위해 미세 전류로 약물을 투입을 하는 이온 삼투 치료법으로도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물리치료

- 열전기치료: 근육은 열을 주게 되면 근 이완이 일어나서 뭉쳤던 근육이 풀리게 되는데 여기에는 표면 열치료법과 깊숙한 근육까지 풀어주는 심부열 치료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열치료를 시행한 후 통증을 감소시키는 전기치료를 해서 통증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연부 조직의 유동성을 위해 표피부터 심부까지 근막층의 수동적인 움직임을 이용하여 순환장애, 기능저하 및 구축 등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주된 목적은 통증부위 이완과 억제, 연부 조직의 신장과 이완, 연부조직의 정상적인 유동성을 회복시켜 좋은 치료 효과를 얻는데 있습니다.


3. 스트레칭과 콜드스프레이법

해당 근육을 스트레칭(근육늘리기)하는 방법으로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치료로 보통 스트레칭을 하면서 그 부위에 차가운 콜드 스프레이를 뿌리면서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4. 자세교정

아무리 좋은 치료를 해 주어도 똑같은 일을 반복하거나 자세가 항상 나쁘면 이 질환은 재발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나쁜 자세의 교정과 적합한 운동방법을 환자 스스로 인식하게끔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